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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ctronic Enginerring Odyssey"

스콜피온 백업가드 2 (Scorpion Backup Guard II) 본문

변속기 (ESC)/Scolpion Backup Guard II

스콜피온 백업가드 2 (Scorpion Backup Guard II)

Jerry_Lee_99 2024. 1. 16. 1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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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콜피온 백업가드 2

스콜샵에서 스콜피온 백업가드 2를 구매하였습니다.

스콜피온 백업가드는 BEC가 고장 나거나 전원공급이 OFF 될 때 백업가드의 백업전원이 순간적으로 ON 되어 수신기/서보에 전원을 공급해 주는 장치라고 합니다.

즉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는 안전장치인 것 같습니다.

정확한 사용법을 알아보기 위해 매뉴얼을 참고하였습니다.

 

스콜피온 백업가드 2 매뉴얼

Backup Guard II User Manual.pdf
0.38MB

 

 

 

전체적인 외형

 

배터리와 백업가드 모두 경량화 제품으로 굉장히 가볍습니다.

고블린 메버릭을 사용하는 제 입장에서 비행시간에 영향을 끼칠 만큼의 무게는 아닌 것 같습니다.

배터리 무게는 30g이며 배터리와 백업가드 모두 포함해도 41g으로 굉장한 경량화 제품입니다.

무게 표시

 

매뉴얼을 천천히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제품이 그렇듯 배터리 충전 관련 주의사항이 나와 있습니다.

3C 이상으로 충전하지 말라고 되어있네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제품 특징입니다.

무게는 10g으로 판매처가 가벼움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제외무게)

크기는 44mm x 25.2mm x 10.5mm으로 일반 신용카드 3분의 1 크기 정도 됩니다.

배터리는 2S/7.4V, 500mAh ~ 1000mAh급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스콜샵에서 콤보로 구매했을 시 7.4V 450mAh급이 동봉되어 왔습니다. 큰 차이가 없으므로 운용에 있어 큰 지장이 생길 것 같지는 않습니다만 추후 테스트가 필요해 보입니다.)

출력은 DC 5V / 10A급으로 지속전류가 가능하다고 하며

플러그는 JST-XHR이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동작원리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헬기나 비행기가 동작할 때 (백업가드가 부착된 경우를 말합니다) 백업가드 II가 BEC 출력 전압이 5.5V이상인지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만약 BEC 전압이 5.5V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백업가드 II가 이를 감지하고 파워를 일정시간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만약 백업가드가 없다면 BEC전압이 5.5V 이하로 떨어졌을 경우 사용자는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계속 비행을 하고 있을 것이며 순간적인 전압 강하로 인해 수신기나, 서보 등의 동작에 문제가 생길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큰 견적으로 이어질 수 있겠죠. 

매뉴얼에서 얘기하는 바로는 만약 BEC 전압이 5.5V이하로 떨어지는 경우 백업가드가 전원을 공급하기 때문에 헬기나 비행기 모두 안전하게 운용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전압이 떨어지는 데는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전압이 떨어진다면 BEC에 확실한 문제가 생긴 것이지만 순간적인 (여러 요인에 의한) 전압강하로 인한 문제는 백업가드가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동작원리 소개

 

스콜피온 백업가드에 탑재된 컬러 LED는 백업가드 상태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표시된 그림에서는 LED가 4개인 것처럼 보이지만 LED는 총 2개가 있으며 하나의 LED에서 2가지 색상을 나타내는 방식입니다.

 

LED의 불빛색상에 따른 백업가드의 상태를 표시한 표입니다.

초기에 테스트를 위해 백업가드에  배터리를 연결하였더니 빨간색 LED1에서 빨간색 LED가 점등되었습니다. 위의 표를 참고하면 LED1-RED는 서플라잉 모드로 2셀 배터리 (7.4V)가 컨트롤 디바이스(백업가드)에 전원을 공급하고 있다는 표시입니다. 

 

LED1-GREEN (LED1에 초록색 불이 들어온 경우) Stand-by 모니터링 모드임을 의미하며 2S-Lipo 배터리가 충전된다고 합니다. 즉 초록색 불이 점등된 경우는 배터리에서 백업가드에 전원을 공급하는 것이 아니라 BEC로부터 백업가드에 전원이 공급됨과 동시에 LI-PO 배터리까지 충전시키는 경우입니다.

BEC와 배터리를 연결 시 밸런싱셀으로 연결되는 구조였는데 아마 충전기능 때문에 밸런싱 셀로 연결되는 듯합니다.

 

LED2-GREEN (LED2에 초록색 불이 들어온 경우) 2S-Lipo 배터리가 풀 충전된 경우입니다. 배터리의 전압은 1 셀당 보통 3.7V이며 완충 시 4.1V~4.2V근처가 됩니다. 제가 배터리를 백업가드에 연결되었을 때 LED2에 불이 점등되지 않았고 배터리 전압을 측정했더니 약 7.6V가 출력되었습니다. 완충 시 배터리 전압은 약 8.2V~8.4V로 예상되며 배터리 완충후에 다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은 테스트를 위해 충전기를 통한 충전을 직접 진행하고 있지만 표에 의하면 BEC로부터 배터리 전압이 충전 되다가 완충시 LED2 - 초록색 빛이 들어온다고 나와있습니다)

 

LED2-Yellow (LED2에 노란색 불이 들어온 경우) 2S 리포 배터리가 BEC에 의해 충전되고 있음을 표시합니다.

 

사용방법 및 주의사항

 

사용방법

- 수신기의 빈 커넥터에 연결하면 됩니다. (S-bus 채널 제외)

만약 모든 단자를 다 사용하고 있다면 Y 하네스를 통해 서보 출력 단자에 연결하라고 합니다.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스콜피온 백업가드의 DC 5V출력단자를 수신기의 S-Bus 채널 단자에 연결하지 마라고 작성되어 있습니다. 만약 S-Bus에 연결할 경우 백업가드에 배터리가 충전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기능상실)

- 수신기 또는 자이로 제조업체가 권장하지 않는 소켓에는 백업가드의 출력 커넥터를 연결하지 마라고 되어있습니다. 백업가드 사용 전 사용하는 자이로 혹은 수신기의 데이터시트를 참고하여야 할 듯합니다.

 

 

다음은 동작전원 시퀀스 순서입니다.

1. 메인 배터리 ON -> 스콜피온 백업가드 ON (전원 인가 경우)

2. 스콜피온 백업가드 OFF -> 메인배터리 OFF (전원 차단 경우)

 

파워 온 / 파워 오프시 배터리 인가/차단 순서가 반대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주의사항입니다. 읽어보니 당연한 이야기들이네요 배터리 레벨을 체크하라, 전압을 체크하라 이런 내용입니다. 장기간 사용하지 않을 경우 배터리와 백업가드를 분리하세요, 배터리 안전을 위해 50% 이상은 충전되어야 한다. 사용 전에는 배터리 2S 배터리의 경우 8.4V까지 충전되어있어야 한다. 이런 내용들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Scorpion Backup Guard II의 매뉴얼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백업가드를 직접 제가 사용하는 후타바 T16IZ수신기/H1-Heli 자이로에 연결 후 테스트 하는 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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